배구의 역사

 

 

배구의 역사는 1895년 미국에서 시작된다. 배구는 미국의 매사추세츠주에서 YMCA 체육부장인 윌리엄 모건이 만들었다. 1918년 6인제 15점제 로테이션제가 확립되었고 지금의 룰이 완전히 확립된 것은 2000년 1월 1일이다. 배구는 YMCA와 1차 세계대전 미군을 통해 전 세계로 전파되었고 세계적인 스포츠가 되었다.

1847년 15개국에 의한 국제배구연맹이 파리에서 창설되었고 4년에 한 번씩 세계선수권대회와 월드컵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올림픽은 1964년 제18회 도쿄올림픽 대회 때부터 남녀 경기로 등장했다. 현재 세계적으로 브라질, 미국, 러시아 등이 배구 강국으로 평가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1916년 YMCA의 운동부와 유년부 고문으로 온 미국의 반하트에 의해 12인제 배구가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1925년 제1회 전 조선 배구대회가 열리며 차츰 발전해 나갔고 1930년대에 참가팀과 대회 수도 늘어났다. 1945년 11월 20일 대한배구협회가 발족되었고 1958년 5월 제3회 아시아경기대회에서 남녀 모두 은메달을 차지함으로써 아시아에서 2위의 성적을 거두는 성과를 이루었고 또한 1959년 10월에는 정식으로 국제배구연맹에 가입하였다.

1964년에는 사상 처음으로 일본 도쿄올림픽에 참가하여 남자 10위, 여자 6위의 성적을 거두었다. 1969년 12월 서울에서 개최된 제3회 아시아 청소년 배구 대회에서는 최강을 자랑하는 일본팀을 이기고 남녀 모두 우승하는 성적을 거두었다. 1976년 제21회 몬트리올 올림픽에서 한국 구기 사상 처음으로 여자배구에서 동메달을 차지하였고 최근 여자배구가 런던올림픽 4위, 리우 올림픽 5위, 도쿄올림픽 4위를 하며 대한민국 배구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배구 순의는 남자 129위, 여자 23위이다.

 

 

 

배구 경기 규칙

 

 

경기 규칙으로 배구 경기장은 지역으로 나뉘는데 전위 지역, 후위 지역, 서비스 지역이 있고 라인으로는 센터라인, 어택라인, 엔드라인, 사이드라인이 있다. 경기 인원은 한 팀은 6명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팀은 1명의 전문 선수 리베로(수비 전문선수)를 경기에 참여 시 킬 수 있다.

한 세트에 최대 6명의 선수를 교체할 수 있으며 동시에 여러 명의 선수를 교체하는 것도 가능하나 리베로 선수는 서비스나 블로킹을 할 수 없고 네트보다 높은 위치에서 공격할 수 없으며 후위 지역의 어느 선수와도 교체할 수 있으며 정식 교대로는 계산되지 않는다. 그리고 팀의 다른 선수와 구별되는 유니폼을 입어야 하는 리베로 선수 만의 규칙이 있다. 경기 중 선수의 위치로는 6인제 배구 경기에서 3명의 선수는 네트에서 가까운 전위 지역 멀리 있는 3명의 선수는 후위 지역에 위치한다. 공격과 블로킹은 전위 지역에 있는 3명만이 할 수 있으며 후위 지역에 있는 선수도 공격을 할 수 있지만 어택라인 뒤에서만 가능하며 서브를 받는 리시브팀이 득점하여 서브권을 얻게 되면 그 팀 선수들은 시계방향으로 한 자리씩 로테이션한다.

서비스는 엔드라인 뒤에 있는 서비스 지역에서 수행하여야 하며 서비스 기회는 1회이며 전위에서 후위로 이동하는 선수가 실시한다. 서비스는 주심 신호 후 8초 내에 해야 하며 엔드라인을 밝거나 넘어서면 상대팀에게 서브권이 넘어가며 서비스로 득점하면 서브권은 계속 유지되고 수비팀이 득점하면 서브권은 바뀐다. 득점은 상대편 코트라인 안에 공이 닿도록 하거나 상대편이 반칙을 하면 득점을 할 수 있으며 수비를 할 때는 세 번의 터치로 상대편 코트에 공을 넘겨야 한다. 한 팀은 세트마다 30초씩 2회씩 작전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총 5세트 중에 각 세트 25점(5세트는 15점)을 먼저 획득했을 때 승리하며 24대 24인 경우는 연속 2 득점을 획득했을 때 승리하며 매 세트 종료 후에는 코트를 교대하며 5세트에는 한 팀의 득점이 8점일 때 교대를 한다.

 

 

 

배구 영화 보기

 

 

배구를 보다 더 쉽고 이해하기 위해서 2018년 개봉한 영화배우 헬렌 헌트 주연인 미라클 시즌을 추천한다. 이 영화는 2011년 아이오와주 웨스트 고등학교 여자배구부의 전설적인 우승 시즌을 다룬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한 영화이며 배구 영화답게 박진감 넘치는 모습은 물론 사랑하는 사람의 빈자리를 채워나가는 주인공들의 성장을 보여주는 영화이다.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해서 배구 영화 미라클 시즌을 감상해보자.

 

미라클-시즌-보기
배구 영화 미라클 시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