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볼의 역사

 

 

핸드볼의 역사는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스포츠 종목으로 기원전 나일강 유역의 볼 경기는 전적으로 손으로 하는 것이다 라는 것들이 오래된 역사를 증명한다. 핸드볼의 발전은 실내 핸드볼(7인제)과 필드 핸드볼(11인제)로 나누어져 있다. 필드 핸드볼은 독일의 체육교사가 발전시켰는데 이것은 특히 여성에게 축구의 대안으로 유명했다. 여러 실내 핸드볼 경기들이 쉽게 매진되는 것에 더불어 세계선수권 대회 야외 결승 정도 5만 명의 관중이 참석하는 등 50년대에는 두 종류의 핸드볼이 모두 인기가 있었다. 그러나 실내 핸드볼 경기가 더안정되었고 1960년대에는 필드 핸드볼은 여자 세계선수권대회로 막을 내렸다. 핸드볼은 1982년 인도 뉴델리 아시안게임에서 남자 핸드볼이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고 여자 핸드볼은 1990년 북경 아시안게임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1991년 베를린에서 유럽 핸드볼연맹이 창립되었으며 이 연맹은 대류 선수권대회와 유러 뷰 피안 컵 대회를 운영하고 있다. 올림픽에서는 남자, 여자 경기 출전국이 12개국으로 늘어났고 이집트에서 처음으로 공식 비치 핸드볼대회가 개최되었으며 이에 TV매체에 관심이 증가하였고 이로 인해 세계인들이 함께 보고 즐기는 핸드볼로 발전되었다.

 

 

 

핸드볼 경기 규칙

 

 

경기 규칙으로 핸드볼 경기장은 센터라인, 프리스로 라인(9m), 7m 라인, 골에어리어 라인, 사이드라인, 골라인, 골키퍼 라인이 있으며 한 팀은 골키퍼를 포함하여 7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체 선수는 7명까지 둘 수 있다. 경기시간은 전, 후반 각 30분씩이고 하프타임은 10분이며 전, 후반 각 한 번의 작전타임을 가질 수 있다. 센터라인에서부터 경기는 시작되며 이때 상대 침의 선수는 3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골이 상대 팀 선수를 맞고 라인 밖으로 나가면 스로인이 주어지지만 골키퍼를 맞고 엔드라인으로 나가면 스로인이 주어지지 않는다. 스로인 상태에서는 직접 슈팅이 불가능하며 득점은 공 전체가 골대를 완전히 통과했을 때 인정된다. 자유투는 직접 슈팅이 불가능하며 득점은 공전체가 골대를 완전히 통과했을 때 인정된다. 자유투는 반칙이 일어난 지점이나 9m 라인 밖에서 패스로 시작하는 것으로 수비수는 공을 잡은 선수에게서 3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자유투가 주어지는 반칙은 오버스텝, 킥볼, 오버타임, 더블드리블, 패시브 플레이, 홀딩, 차징, 하킹이 있으며 명백한 득점 기회가 상대 선수의 방해로 무산이 되었을 때는 7m 스로가 주어진다. 7m 스로는 7m 라인에서 골키퍼 이외의 수비수 없이 슈팅하는 것이다. 반칙의 정도각 심한 경우는 2분 퇴장으로 2분간 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핸드볼 관련 영화

 

 

핸드볼을 이해하기 쉽고 재밌게 즐기고 싶다면 2008년도에 개봉한 영화배우 문소리, 김정은 주연인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영화를 추천한다. 이 영화는 제29회 청룡영화상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세계 최고의 명승부를 펼쳤던 대한민국 여자 핸드볼 선수들의 감동실화 영화이다.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여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영화리뷰를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핸드볼
우리 생에 최고의 순간 영화 보기

 

반응형